며칠전에 우분투 7.10 버전이 배포 된다기에 미루고 있다가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서버 용도로는 많이 설치를 해 보았지만 데스크 탑 용도로는 처음이고 우분투는 처음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 CD부팅후에 바로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더군요..아마 라이브 CD로 사용 가능하게 CD 1장으로 구성 되었나 봅니다.  바탕화면에 설치라는 아이콘이 있어 더블 클릭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니 바로 하드 디스크에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언어는 역시 한국어로 해야 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치를 찾는 그림이 나옵니다...당근 대한민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공간을 핟당합니다...화면이 디카로 촬영하다 보니 고르지 못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크 공간을 자동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정 정보를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게 정보를 넣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설치 준비가 끝나게 되면 설치가 됩니다..


느낀점

데스크 탑 용과 서버용도에서  어떻게 다른지 잘 구분이 가지 않았습니다..왠만한 배포판 센트OS나 페도라 시리즈등은 서버 용도이나 풀패키지로 설치하면 용량이 많아서 그렇지  굳이 데스크 탑과 차이점을 모르겠습니다.

여러 배포판이 있다보니 기본적인 환경 조차도 생소하여 처음에 많이 헤메기도 하였습니다. 우분투에서 처음 터미널 창을 찾는데 한참이나 걸렸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환경을 찾기 위해 많이 헤메여야만 했습니다.

결국 한가지 방법은 가장 사용자를 확보 하고 있는 배포판을 설치하여  보통때에는 서버 용도로 서 사용하다가 X-윈도우가 필요시에는 띄워서 사용하는게 더 나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고 아직까지 윈도 환경에 길들여져서 리눅스 데스크탑 사용은 더 익숙해져야 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