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치할 배포판의 종류를 결정하자

 

리눅스를 처음 설치하고자 할때에는 다양한 종류의 배포판이 있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자신이 설치할 목적과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 각각의 특징을 파악후 배포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레드햇사의 레드햇을 다루고자 합니다. 최근에는 CENTOS도 많이 사용하는 배포판 중에 하나입니다. 레드햇 이후에 나오는 페도라 버전도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배포판중에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페도라 8 버전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용으로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버전이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배포판 버전의 업데이트를 중단한다는 레드햇사의 결정으로 향후 상용 제품을 차별화 하여 리눅스는 무료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이라 하겠습니다.

 

■ 배포판 종류

 

     ► 외국계 배포판

        Slackware, Redhat, Mandrake, Tubolinux, Debian, SuSe, PowerLinux

        CentOS, FreeBSD

     ► 국내 배포판

 와우리눅스, 오픈리눅스, 엑셀리눅스, 미지리눅스, 한글레드햇리눅스등
    한컴리눅스, 아시아리눅스, SU리눅스, 안녕리눅스.이바지, 딛고등등.


배포판이 너무 많아 사실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데 개인적으로는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배포판을 사용하면 무난 하리라 생각합니다.

 

 2. 서버의 용도를 결정하자.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하기전에 반드시 어떤 용도로 사용할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스템 사용 용도에 따라 파일 시스템의 구성과 서버에 함께 사용될 구성 장치들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서버로 사용할때에는 Web, Ftp, Dns, DB, NFS, Samba 등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로 사용 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대부분웹호스팅으로 사용할줄 아시면 다른것도 왠만한 사항은 설정 가능하겠습니다.  따라서  웹호스팅으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가 정해졌기 때문에 최대한 웹호스팅의 관점에서 설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
 시스템의 하드웨어 점검

 

리눅스 시스템 서버로 사용하기 위한 제품들은 안정화된 테스트를 거친 제품이긴 하지만 서버의 하드웨어 환경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확장과 사후관리를 위해 관리자가 반드시 이해와 점검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점검할 하드웨어 구성 요소들

           ► 메인보드 제조회사 및 모델에 대한 점검

           CPU 클럭 및 특성에 대한 점검

           ► 메모리 용량 및 클럭에 대한 점검

           SCSI(스카시), RAID 컨드롤러에 대한 개념 및 점검

           CD-ROM의 방식과 제조회사 및 모델에 대한 점검

           VGA카드의 X윈도우 지원 유무 및 모델에 대한 점검

           ► 네트워크카드에 대한 모델과 제조회사에 대한 점검

           ► 핫스왑 및 핫플러그의 지원유무 점검

 
서버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점검 사항

특히 서버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리눅스 설치에서는 운영체제(윈도우,리눅스)에 대하여 어떤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안하는지를 알아 두면 설치시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대부분 스카시방식, SAS 방식에 따른 하드디스크 컨트롤로 구동 드라이브가 지원되는지를 알아 보시면 됩니다.

설치시에 지원이 되지 않으면 더이상 설치가 어려움으로 반드시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최근 리눅스 배포판은 대부분 하드디스크 컨트롤로 구동드라이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리눅스 옛날 버전이나 윈도우 2000 처럼 이전에 나온 운영체제는 반드시 드라이브를 올려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설치후에 네트워크 드라이버 지원 여부도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 이것도 지원하지만 일부에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예전것이라서 네트워크 콜리즌이 발생하는 경우나 ,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들도 있으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주어야 합니다.



신고
Posted by 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