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네트워크에서 이기종간에 서로 네트워크가 살아 있다는 (alive) 즉,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는 징표를 알수 있는 명령어가 바로 ping (핑) 이라는 명령어입니다..

자,,,그럼 또 제 블로그가 정보보호 따라잡기니까 또 따라해 보겠습니다...

1. cmd 실행 명령어를 실행 합니다..




자신의 PC에서  시작 > 실행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여기에서  cmd 라는 명령어를 입력을 합니다. 그렇게 하면 검은색 바탕에 도스창이 보이게 됩니다..


2. ping 명령어 입력



기본적인 포털 네이버에 ping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밑에 답변을 보니까 핑에 대한 답변이 없습니다..이것은 그쪽 서버가 네트워크가 다운되어 있다는 것이 아니라 ping 으로 인한 보안적 위협요소를 제거 하고자 ping 을 막아 놓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니면 요즘은 클라이언트 PC 보안강화를 위하여 PC 방화벽에서 PING 을 보낼수 있는 부분이 허용이 안되면 위와 같은 상황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XP의 경우 SP2(서비스팩2) 이상이 올라가 있다면 그럴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여기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PING 이라는 유틸리티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포털 다음에 핑을 테스트 해 보았지만 역시 답변이 없었습니다..전부 포털이 보안적 요소를 제거 하기 위하여 ping 을 받아 놓은 모양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티스토리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역시 티스토리도 핑을 막아 놓은 모양입니다..요즘은 대부분 보안상 막아 놓기 때문에 각종 포털에 대하여 ping 테스트로 네트워크가 살아 있는지 테스트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은가 하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지금 우린 초보보안 공부하고 있는 부분이니 그 의미 파악만 하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야후코리아에 핑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아..실제 우리가 테스트 해 보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자...자세히 보시면 보이는 ip가 야후 코리아 서버 ip라 보시면 되겠습니다..이런식으로 대답이 오면 네트워크가 살아 있다는 것이지요...

지금 테스트한 내용으로 봐서는 마지막에 야후에는 핑테스트가 되었기 떄문에 클라이언트 방화벽에 대한 문제는 아니고 서버측에서 막아 놓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노란색 박스처리한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상대방 서버 ip 와 그리고 보낸 패킷수 그리고 응답수,,그다음에 패킷로스..또한 그 패킷이 송신과 수신을 할때 걸린 최소 초대 시간과 평균 시간이 자세히 나타나 있습니다.

3. ping 명령어 하나에도 많은 정보가 담겨 있어

간단한 명령어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많은 지식을 찾을수 있고 실제 ping 테스트를 하여 중간에 송수신 평균 시간이 골고루 나오지 않으면 네트워크가 불안정하다는 요소를 알수가 있고 혹시 만에 하나 패킷 로스부분에 카운트가 되면 현재 패킷이 중간에 빠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으니 네트워크 간단한 명령어중에서도 많은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보통 핑테스트는 도메인 보다는 ip 어드레스로 많이 한다는 것도 참고로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하나씩 짚어가니까 그리 어렵지 않겠지요.. 주변에서 하도 보안에 대하여 어렵다고들 말씀하시니 부족한 글과 설명이지만 제 정성과 열정을 다해서 포스팅 할때니까 이제 막 보안에 대하여 관심 있는 일반 구독자 분들이나 보안에 관심 있는 분들 격려의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신고
Posted by 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