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2008 서버에서는 보안이 강화가 되어 있어서 처음 설치후에 자신의 서버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PING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아시다시피 서버 다운유무나 서버나 PC 헬스 체크시에 주로 사용하는 유틸리티입니다.

그중에서 보통 PING 으로 관제 서비스를 할때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2008 기본 설치후에 PING 을 어떻게 열어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하겠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윈도우 방화벽



시스템 및 보안> 방화벽 상태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아래에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본 설정 값으로 <파일 및 프린터 공유> 부분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 설치후에는 핑 테스트에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규칙사용>으로 설정을 해 주면 PING에 응답을 하겠지요



아래와 같이 응답이 없다가 설정이 끝난후부터  응답이 오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윈도우 2008에서 기본적으로 보안강화를 위하여 PING을 막은 만큼 필요시에 따라 응답을 하기 위하여 활성화는 시켰지만 ping of death 등 여러가지 보안위협에 취약 할수도 있으니 수시로 체크하고 점검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쉽죠?  이상 비기너들을 위한 보안 초보 탈출이었습니다.  위험하다고 판단이 되면 비 활성화 시키면 되겠지요..

신고
Posted by 엔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