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출제기준이 공개 되었습니다. 한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허수가 발생하게 되고 진정한 국가 안보를 책임질 수 있는 기준 조건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기존 국가공인 정보보호전문가(SIS)자격증이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승격된 만큼 (물론 시험이 치러져 봐야 알겠지만 출제기준상으로 봤을때 대동소이) 그 신뢰성이 무너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아마도 SIS보다는 그 난이도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낮아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그 이유로는 과거 SIS시험응시생수가 왜 이렇게 낮은가에 대한 감사에서 많은 지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너무 어렵게 출제 된다고.


하지만 개인적 관점에서는 자격증은 말 그대로 희귀성이 있을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정보보호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의미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기존 SIS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시험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나름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더랬습니다. 



앞으로 내년 정보보안기사 / 산업기사 진행이 된다면 기존 SIS 유 자격자에 대한 문제도 다시 수면위로 떠 오를듯 합니다. 과연 기존 유 자격자들을 그대로 국가기술자격으로 승격해 줄 것인지, 아니면 시험을 일부 면제 해 줄 것인지.,

또는 시험비를 일부 지원 해 줄 것인지등..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을텐데요.


어려운 시험과 기존 시험의 형평성을 고려해 볼때 , 인원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보수교육 이수후에는 그대로 승계하는 방안도 검토 해 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국내 최대 보안커뮤니티 보안인닷컴 등에서 논의가 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엔시스.


큐넷에서 공개한 출제기준 원본 파일 첨부 합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관련 포스팅 :  정보보안기사, 산업기사 응시할때 SIS 유자격자는 필기시험 면제

 

 

정보보안기사(2013~2016).hwp





 






신고
Posted by 엔시스